오스굿씨병

오스굿 슐레터 질환이란?

슬개인대의 갑작스런 혹은 반복적인 당겨짐으로 인하여 슬개건이 윗쪽정강이뼈의 부착되는 골-건 경계부위의 손상이 오는 질환으로 주로 스포츠 활동이 많은 청소년에게서 많이 발병하며 남자가 여자보자 2~3배 정도 많습니다.

증상

달리기, 점프, 무릎꿓기와 같은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악화되며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 있을 때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검사

윗쪽정강이뼈의 슬개건 부착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있으며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붓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X-RAY 검사에서 인대부착부에 새로운 뼛조각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관리 및 재활

얼음찜질과 아스피린, 무릎보호패드 사용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쉬어야 하는 기간은 대략 2~3개월 정도이며 6~7개월 정도의 휴식이 필요하기도 한데 휴식을 해도 낫지 않는 경우 확실한 치료법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운동을 꼭해야만 하는 엘리트 선수들은 본운동의 강도와 양을 조절하면서 인접한 관절( 엉동이관절, 발목관절 ) 의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무릎에 부담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성인이 되어 성장이 끝나면 대부분 증상은 자연스럽게 사라지며 무릎 아래 돌출된 뼈가 유일한 후유증으로 남게됩니다. 극히 일부는 성장이 다끝난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통증의 원인으로 판단 될 경우 뼛조각을 제거해 주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