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연골연화증

슬개골의 구조 및 기능

슬개골은 무릎앞쪽에 있는 원형의 뺴로 무릎을 구부리고 펼 때 뒤 쪽에 있는 대퇴골 ( 허벅지 뼈 ) 과 관절을 이루고 있습니다. 슬개골 후방의 관절 연골이 물러지고 결국은 벗겨지는 등의 손상이 생기는 질환을 슬개골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의 원인

특별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만, 슬개골이 탈구되었거나, 골절되어 관절면이 어긋난 상태에서 그대로 치유된 경우에도 발생하기 쉽고, 외상이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무릎관절을 고정하여 사용하지 않아 허벅지 근육이 약화되거나 불균형해져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쪼그려 앉으면 슬개-대퇴 관절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어 연골연화증이 쉽게 생깁니다.

증상

대부분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거의 통증이 없고 쪼그리는 동안에 마릎 전방에 통증을 느낍니다. 쪼그려 앉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통증이 심하고 슬개골 주변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무릎에 물이 차기도 하고 무릎을 펼 때 슬개골 주변 부종이 계단을 오르 내릴때 통증과 삐걱거리는 소리 또는 닿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진단

의사의 진찰과 소견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방사선 촬영을 통해 관절면의 불규칙한 정도, 퇴행성 변화, 무릎-넙다리 관절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 검사는 관절 연골의 단닪나 정도를 직접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예방

무릎을 꿓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무릎 - 넙다리 관절에 무리가 되는 행위를 피합니다.
체중이 늘어나지 않도록 하며, 대퇴사두(핲쪽허벅지)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합니다.

치료방법

보존적 요법으로는 심한 운동이나 활동을 줄이고 소염지통제 복용, 물리치료, 찜질을 시행하고 대퇴사두근 근력강화, 햄스트링 스트레칭을 하여 대부분 증상을 호전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은 관절경을 이용하며 병변이 있는 부위를 절제하거나 불규칙해진 무릎뼈 관절면을 정리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