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액막 추벽 증후군

활액막 추벽 증후군이란 ( Plica Syndrome )

태아의 무릎에는 완전한 무릎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막 조직들이 있습니다.
무릎이 형성된 이후 이러한 조직들은 사라지게 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막 조직이 남아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잔존하는 막 조직은 외상이나 반복적이 작극에 의해 염증이 생기고 두꺼워져 연골을 손상 시키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추벽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활액막 추벽 증후군의 원인

무릎에 가해지는 압박과 자극 때문에 두꺼워져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킵니다. 자전거 타기, 등산 등 장시간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반복할 때 증상이 약화됩니다.

활액막 추벽 증후군의 증상

무릎 내부에서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많이 사용할수록 통증이 심해집니다.
심한경우에는 무릎이 붓기도 합니다.

진단

조기발견이 어렵고 환자가 겪는 증상과 외관상의 변화로써는 정확하게 진단 할 수 없어서 MRI검사와 이학적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더 정확한 방법으로는 관절내시경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추벽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활동량을 줄이는 것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낫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수술을 통해 추벽을 제거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