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진료안내 외과진료

외과진료

외과

어깨가 아파요. 목이 아파요.

목 디스크는 목의 7개의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연골 조직인 추간판(속칭 디스크)이 압박으로 흘러나와 경추 신경을 자극하여 팔,
어깨, 손 등에 마비 증상 및 통증이 오는 질환입니다.
목 디스크는 매우 강한 충격으로 인한 경추관절의 손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호발 연령이 많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 증상으로는

팔꿈치나 손이 저려요.

목 디스크, 염증, 또는 주변 근육으로 인해 경추 신경이 자극되어 팔이나 손까지 저릴 수 있습니다.
주관절 터널 증후군 ( 척골신경 증후군 )은 척골신경이 지나가는 경로 중에 팔꿈치 안쪽에 터널을 경유하는데 이곳에 문제가 발생하여
4번째, 5번째 손가락이 저리는 질환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은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경로 중 손목 손바닥쪽의 터널에 문제가 발생하여 1,2,3,4번째 손가락이
저리는 질환입니다.

허리가 아파요. 엉치가 아파요.

허리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연골 조직인 추간판(속칭 디스크)이 압박으로 밀려나와 요추 신경을 자극하여 엉치, 허벅지, 종아리, 발 등에 마비 증상 및 통증이 오는 질환입니다.
좌골신경통은 요추 2,3,4,5번 신경이 합쳐져 좌골신경을 형성하게 되고 엉덩이 근육의 문제로 인해 좌골신경이 자극되어 디스크 증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릎이 아파요

허리 디스크의 요추 신경 자극으로 무릎이 아플 수 있습니다.
무릎 내부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로는 관절 뼈, 연골판, 연골, 십자인대, 측부인대, 등이 있습니다.
외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이러한 구조물들이 망가지게 되면 무릎 증상이 나타납니다.
  • 증상으로는

발목이 아파요

염좌는 대부분 발목을 접질러서 생기는 인대의 손상을 총칭합니다.
염좌 1단계는 쉬기만 해도 호전 될 수 있으나, 부종이 발생하고 걷기가 불편한 정도가 되면 인대 파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골연골염은 발목관절 중 거골 연골에 염증으로 인해 연골 결손이 생겨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발목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족관절하 활액막염은 족관절 아래에 있는 관절로 크게 다치지 않아도 발을 디딜 수 없을 만큼 통증을 일으킵니다.
여러 부위를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생각하는 질환으로 프롤로 주사 치료를 통해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발이 아파요

족지간 신경종은
발가락 사이로 지나가는 신경인 족지간 신경이 덩어리가 되어 신경종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음파를 통해 진단을 내리며, 그 크기가 5mm 이하일 경우는 보존적 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만 그 이상일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는 질병입니다. 발바닥 앞쪽이 아프고 발가락이 저리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의 뻣뻣함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통증을 일으킵니다.
충분한 스트레칭과 통증 관리를 하면 만성적인 통증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주로 아침에 뻣뻣하고 아프고, 걷기 시작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아킬레스 건염은
달리기나 점프 같은 동작을 많이 하거나, 반복적으로 이러한 충격을 주었을 때 힘줄에 염증이 생겨 아킬레스 건이 손상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 건염이 굽이 높은 신발을 신거나, 오히려 너무 낮은 신발로 인해 나타나거나, 비만으로 인한 과부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내성발톱은
발톱을 깍을 때 너무 바짝 깍아 발톱이 주변 조직을 파고 들어가 조갑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발톱에 부분 절제가 필요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치료기기들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발톱은 항상 일자로 약간 길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