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씨낭종

베이커씨낭종이란?

영국의 의사 윌리엄베이커(1839~1896)에 의해 이름 붙여진 베이커씨낭종은 솔와낭종으로 불리기도 하며 무릎 내의 혈액이 후장으로 무리면서 물주머니를 형성하는 질환입니다.

베이커씨낭종의 원인

무릎의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질환에 의해 점액낭 내로 관절액이 이동하여 발생합니다.

류마티스성관절염이나 골관절염의 염증이 심한 경우

반복적으로 쪼그리고 앉아있는 경우
    무릎에서 점액낭으로 수액이 이동

반월판손상

무릎관절질환

원인불명

검사

증상이 획일적이지 않고 외관상 변화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이 꼭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 초음파 진단 또는 MRI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동작이나 운동을 중단하고 통증이 있다면 얼음찜질과 보조기를 이용한 압박이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경우 천지( 주사기로 관절액을 뽑아냄 )를 통해 치료할 수 있으나 관절내에 유발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관절경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