괏용 증후군

연골 손상의 원인

골연골, 또는 관절연골은 관절에 발생하는 하중을 주위로 분산 시키고 관절면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골연골은 교원 섬유와 비교원섬유, 수분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강한 충격 또는 만성적인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상되기도 합니다.

• 슬개건염
    • 원인 및 증상

반복적인 달리기나 점프동작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어느 정도 휴식하면 통증이 감소하지만 다시 운동하면 또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단단한 바닥에서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잘나타나는데 무릎을 완전히 굽힐 때 무릎 아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허벅지 근육이 뻣뻣해지기도 합니다.

• 치료

슬개건염은 수술을 하지 않아도 대부분(75~90%) 잘 나을 수 있습니다.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휴식이지만 체외충격파 및 뻣뻣해진 대퇴사두근 스트레칭, 근력강화를 병행하면 더 빨리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의 경우 무조건 적인 휴식은 몸 전체의 컨디션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고오기 때문에 스포츠 복귀 후 재ㅅ손상을 예빵하려면 통증이 있는 무릎에는 스트레칭과 힘을 주어 버티는 운동을 실시하고 그 외의 신체는 적극적인 운동을 통해 몸 전체의 컨디션을 유지해야합니다.

• 장경인대 마찰증후군

허벅지 옆에서부터 무릎까지 만져지는 단단한 띠가 장경인대입니다. 무릎뼈와 허벅지뼈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있는데, 무릎 여페 바로 위 허벅지뼈에 튀어나온 부분과 자주 마찰이 일어 날 수 있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통증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것을 장경인대증후군, 장경인대마찰증후군이라고 합니다.

• 원인

선천적인 O자형 다리이거나 양측다리의 길이가 다른경우, 뒤꿈치 바깥부분이 심하게 닳은 신발을 착용하여 운동에 임한 경우 원인이 되지만 주된 원인은 과도한 사용이 장경인대의 염증과 단축을 일으키는 주 원인입니다.

• 증상 및 진단방법

무릎을 30도 정도 구부린 상태에서 장경인대와 외측상과와는 마찰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 각도에서 힘이 들어갈때 통증이 가장 심해집니다.

• 치료

선천적인 O자형 다리이거나 양측다리의 길이가 다른 경우, 뒤꾸미 바깥부분이 심하게 닳은 신발을 착용하여 운동에 임한 경우 원인이 되지만 주된 원인은 과도한 사용이 장경인대의 염증과 단축을 일으키는 주 원인입니다.

• 정강이 피로골절

운동을 통하여 한곳에 반복되는 충격을 근육이 미처 흡수하지 못하고 골격에 오랫동안 누적되면 정상적인 골대사가 무너져 골절이 발생한느데 이것을 피로골절이라 합니다.

• 원인 및 증상

반복적인 달리기나 점프동작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휴식 후에 통증이 감소하지만 완전히 회복되기 전 운동을 다시 시작할 경우 통증이 재발합니다. 특히 지나친 스포츠동작, 빈도, 강도, 시간의 갑작스런 증가 등에 의하여 주로 발생하며, 골절 부위의 압통이 심해집니다.

• 진단

X-RAY만을 통해 진단은 골절이 된 이후에는 유용하나 골절선이 발생하기 이전의 상태에서는 정확히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MRI나 BONE SCAN 검사를 병행합니다.

• 치료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히 휴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을 지속할 경우 골절부위가 넓어지고 부적절한 골대사로 인해 회복시기가 더욱 느려질 수 있습니다. 뼈에 금속으로 고정 시키는 수술 방법이 있지만 회복이 느리며, 겨롸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초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